본문 바로가기
▶ Baby. TIPs On/임신과 출산

태몽을 꾸는 시기와 이유 그리고 좋은 태몽의 조건과 종류 및 풀이까지

by 에디초이 2021. 1. 15.
728x90
반응형

 태몽의 모든 것

아이를 가지게 되면 임신부나 그 가족들이 태몽을 꾸는 경우가 있다. 아이를 잉태했다는 조짐을 보여 준다고 믿는 것으로 신앙으로 내려오는 무속, 주술, 점복 등의 형태로 전승되어 왔다. 

예부터 태몽은 태아의 성별과 장래의 운명을 예측하는 것으로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믿어 왔다.

 

현대에 와서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 아니기에 그저 재미로 보고 넘기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래도 태몽에 대한 풀이는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오늘은 태몽에 대하여 소개하겠다.

 

태몽을 꾸었거나 가족들로부터 태몽 이야기를 들었다면 재미 삼아 보도록 하자. 꽤 맞아 떨어질지도 모른다.

 

 

 

목차

  • 태몽이란
  • 태몽을 꾸는 시기와 이유
  • 좋은 태몽의 조건과 종류
  • 태몽 풀이
  • 태몽에 관한 영상

 


 

 

 태몽이란

태몽이란

태몽은 아이를 가진 산모가 임신을 전, 후 하여 꾸거나 그 가족이 꾸는 꿈으로 보통 태어날 아이의 성격, 장래 등과 연관된 내용을 암시하는 예지몽이다. 
태몽은 주로 임신부가 꾸는데 남편이나 시부모, 또는 친정 부모가 꿀 수 있고, 간혹 형제자매들이 꾸는 경우도 있으며, 드물게는 친인척이 아닌 다른 사람이 꾸는 경우도 있다.

태몽의 의미는 아기를 언제쯤 잉태할 것이며, 그 아기의 성별은 무엇이고, 아기의 성품, 수명, 재운, 관운 등은 어떠할 것이며, 장차 아기가 장성하여 사회 국가적으로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 하는 등의 운명적 추세를 예지함에 있다.

 

 


 

 

 태몽을 꾸는 시기와 이유

태몽을 꾸는 시기와 이유

태몽을 꾸는 시기는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임신을 했다고 해서 모두가 태몽을 꾸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태몽은 임시 전이나 임신 초기에서 12주 사이에 나타난다고 한다. 하지만 임신 후에도 태몽을 꾸지 않다가 임신 중기나 후기에 태몽을 꾸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임신 후 태몽을 꾸지 못했다고 조바심 낼 필요는 없다.

 

 

태몽을 꾸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아기 낳기를 원하는 거나, 출생할 아이의 성별이 알고 싶거나, 아기의 운명을 알고 싶을 경우

2. 아기 낳기를 원하지 않았거나 임신한 사실을 몰랐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잠재의식이 예감 충동에 의하여 이것을 예지 하는 경우 
3.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타인의 경우라 하더라도 장차 출생할 아이의 잉태 여부와 운명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

 

 


 

 

 좋은 태몽의 조건과 종류

좋은 태몽의 조건과 종류

과학적 근거나 일정한 풀이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부터 꿈이 갖는 상징성으로 태어날 아기의 성별이나 특성을 점쳐보곤 했다.

 

좋은 태몽의 조건

1. 상징적 표상을 가슴에 품거나 입으로 삼키거나 손을 잡는 등 완전히 나의 것으로 만드는 꿈

2. 행복감, 만족감, 기쁨 등의 감정이 드는 꿈

3. 현실에서는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나쁜 상황에서도 만족감을 느끼는 꿈

4. 평소 가지고 있던 고민거리가 해결되거나 원하던 목표를 이루고 바라던 일이 이루어지는 꿈

5. 신비롭고 경이로운 꿈

6. 빛이 나고 예쁘며 형태가 뚜렷한 꿈

7. 싱싱하고 예쁜 것만 골라서 갖는 꿈

 

 

태몽의 종류
딸을 상징하는 꿈에는
작은 과일, 보석, 꽃, 나비, 조약돌, 작은 뱀, 고양이, 돼지 새끼, 작은 물고기, 액세서리, 조개, 나비, 복숭아, 강아지, 석류, 앵두 등으로 과일이나 식물이 많고 작고 귀여운 이미지가 많다.

 

아들을 상징하는 꿈은 황금, 큰 보석, 고추, 오이, 배, 단감, 호랑이, 용, 뱀, 구렁이, 돼지, 독수리, 황소, 자동차, 바나나, 고구마, 큰 금붕어, 은수저, 사슴, 책, 인삼, 수탉, 거북이 같은 동물과 크고 강한 이미지가 많다.

 

태몽과는 달리 성별이 바뀌어 태어났다면 성격이나 성품은 태몽과 같을 수 있다.   

  


 

 

 태몽 풀이

태몽 풀이

태몽의 의미 풀이

같은 상징물이라도 상징물의 수, 색깔 등에 따라 암시하는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재미 삼아 읽어보자.

 

 

꿈에 용이 나온다면 이는 대단한 길몽으로 여긴다. 용의 머리를 보았거나 용의 뿔, 여의주를 문 용 등은 아들을 낳을 꿈이며, 용의 꼬리를 보거나 용의 몸통을 끌어안는 꿈은 딸을 낳을 꿈이라고 한다.

 

호랑이

호랑이는 예부터 산신령을 호위하는 영품으로 여겼다. 호랑이 꿈은 대개 아들일 가능성이 크고 호랑이가 집으로 들어오거나 호랑이를 끌어안는 꿈은 활동적이고 리더십이 강한 딸을 낳을 꿈이라고 한다. 

 

돼지

돼지는 재물과 복을 상징한다. 멧돼지에게 쫓기는 꿈은 나중에 큰 인물이 될 거라는 아주 좋은 길몽으로 여겨지며, 검은 돼지는 아들, 흰 돼지는 딸을 낳을 꿈으로 여긴다. 

 

사슴

뿔이 달린 사슴은 아들, 예쁜 꽃사슴은 딸을 암시한다.

 

소 꿈은 조상이 점지한 자식을 얻을 꿈이라고 여긴다. 뿔이 달린 힘찬 황소는 아들, 순한 암소 혹은 두 마리, 뿔이 없는 소는 딸을 낳을 꿈이다.

 

흑마, 힘차게 뛰어가는 말 한 마리가 꿈에 나온다면 아들을 낳을 꿈으로 여긴다. 백마 혹은 망아지가 따라오는 꿈은 딸을 암시한다.

 

과일, 꽃

과일과 열매가 홀수로 있었다면 아들, 짝수이면 딸을 암시한다. 꼭지가 있는 과일을 따거나 보는 꿈은 아들, 귀엽고 붉은 과일 꿈은 딸을 낳을 꿈이라고 한다. 과일이 벌레가 먹지 않고 상태가 좋을수록 좋은 꿈이다.

꽃의 경우 국화와 같이 가을에 피는 꽃은 아들, 매화처럼 봄에 피는 꽃은 딸을 암시한다.

 

밤, 대추

대추가 주렁주렁 나무에 열려 있거나 알밤을 보면 아들, 밤송이를 보면 딸을 낳을 가능성이 높다.

 

구름, 무지개

용처럼 뒤틀린 뭉게구름이 꿈에 나온다면 아들, 산발적으로 퍼져 있는 구름을 본다면 딸을 낳을 꿈이다.

무지개의 경우 색이 뚜렷하면 아들, 선명하지 않으면 딸인 경우가 많다.

 

바다, 강

파도가 매섭게 치는 푸른 바다는 아들을 낳을 꿈이지만, 평화롭고 잔잔한 바다나 호수는 딸을 낳을 꿈이다.

 

태양, 달

꿈속에서 해를 보았다면 아들, 달을 보았다면 딸을 낳을 꿈이다. 그러나 태양인 줄 알고 만져보니 달이었다면 딸을 낳을 꿈이다.

 

금, 은반지

빛을 잃지 않고 광채가 나는 금반지 하나는 아들, 색깔이 없거나 2개 이상의 금반지는 딸을 암시한다.

 

 


 

 

 태몽에 관한 영상

'재미로 보는 태몽 총정리' 영상

재미로 보는 태몽에 대하여 정리한 영상을 소개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지금까지 태몽을 꾸는 시기와 이유 그리고 좋은 태몽의 조건과 종류 및 풀이까지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었는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태몽에 대해 너무 맹신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누구나 궁금해하는 것을 알아보고 넘어가는 것은 좋은 자세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신준비 1편 - 임신 전 검사와 예방접종

 임신 전 준비 방법 임신 후 태교의 중요성은 이제 많은 부부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임신 전 철저한 준비부터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직은 모르는 부부들이 많다.

ashlynoz.tistory.com

 

임신준비 2편 - 영양과 생활습관

 건강한 임신을 위한 습관 아이를 갖기 위해서는 우선 건강해야 한다. 건강한 몸에서 태아도 건강히 자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쁜 습관은 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습관을

ashlynoz.tistory.com

 

임신준비 3편 - 스트레스 관리와 운동

 임신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와 운동의 필요성 많은 이들이 자연임신을 했기 때문에 실제로 자연임신에 대한 어려움을 모를 수 있다. 하지만 자연임신이 쉬운 일은 아니다. 부부의 건강이 정상

ashlynoz.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