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직장인 정보

경력직 임원 면접 준비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by 에디초이 2023. 4. 28.
728x90
반응형

이직을 준비하는 많은 경력직들 중에 임원면접이라는 큰산을 앞두고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경력직 임원 면접 준비에 대하여 다뤄볼까 한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나 또한 많은 경력직분들의 면접을 진행해 본 경험으로 이직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경력직 면접에서 중요한 것

서류 전형을 통과하고 면접 통보받았다면, 
우선 1차 면접을 위해 실무에 관한 내용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대개 1차 면접은 실무진 면접으로 업무능력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1차 면접을 통과하고, 2차 면접을 보게 되었다면 직무와 관련된 부분은 검증이 끝났다고 볼 수 있다.
2차 면접은 임원진 면접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주로 보게 된다.
다시 말해, 인성이나 태도, 조직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자리이다.

업무능력 검증도 아니고 1차 면접을 통과했기 때문에 2차 면접을 쉽게 생각한다면 의외로 예리한 질문에 당황할 수도 있다. 사실 임원들 대부분은 산전수전 다 겪은 능구렁이라 사람을 간파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다. 
인성면접은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외워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일관되게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해야 한다.

 

 

 

 임원 면접 전 준비해야 할 내용

▶ 회사 홈페이지를 살펴보고 대표의 인사말, 회사 연혁, 회사의 방향 등을 알아 둘 것.
▶ 인성 면접이라고 하더라도 직무에 관련된 내용도 간략히 준비할 것.
▶ 업무 시 발생한 갈등을 해결했던 사례를 준비할 것.
▶ 업무 시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준비할 것.
▶ 주변에서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 것.
▶ 이직 사유에 대하여 명확히 정리하고, 전 직장의 부정적 이야기는 되도록 하지 말 것.
▶ 경력직은 신입과 달리 입사 후 바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기에 배우면서 하겠다는 답변은 지양할 것.

반응형





 임원 면접 시 예상되는 질문

▶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영어로 본인 소개를 해 주세요.)
▶ 우리 회사의 주요 생산품이 무엇이고, 어디에 어떻게 쓰이나요?
▶ 우리 회사의 경영방침과 경영목표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
▶ 본인의 주요 경력을 소개해 주세요.
▶ 우리 회사에 적합한 인재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지원한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결했나요?
▶ 이직을 하려는 이유는 무엇이며, 전 직장을 그만둔 사유가 무엇인가요?
▶ 직장 상사가 부당한 업무를 지시한다면 어떻게 대처하실 건가요?
▶ 전 직장에서 본인이 기여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 이직할 회사를 고르는 본인의 가장 큰 기준은 무엇인가요?
▶ 전 직장에서 상. 하 직원들과의 관계는 어땠으며, 그들이 본인을 평가한다면?
▶ 우리 회사의 경쟁사는 누구인가요?
▶ 본인을 뽑아야 할 이유가 있나요?




 임원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예시

첫 이직이나 이직 횟수가 적을 경우 대부분 이직 사유에 대하여 질문을 하는데 설상 이직 사유가 전 직장에서 업무나 인간관계로 인한 문제로 그만두었다고 하더라도 면접에서는 그런 사실에 대해 말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어느 기업이나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는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생기지만 비슷한 문제가 또 발생되면, 이직을 할 사람이라는 인식을 면접관에게 심어줄 필요는 없다.
가정사, 개인의 학업 같은 부득이 회사를 그만 둘 수밖에 없었다는 사유를 준비하는 편이 좋다.

회사를 여러 번 이직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라면, 더구나 나이는 젊은데 그런 경우라면 더더욱 회사를 그만둔 이유에 대한 질문을 피해 갈 수 없다.
당연히 회사 입장에서는 오래도록 일을 할 인재를 뽑아서 회사에 기여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처음 한두 번은 앞서 언급한 개인적인 사유로, 그다음부터는 업무 향상을 위한 개인적인 기회가 생겨서 이직을 하였다고 답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런 답을 하게 되면 또 꼬리를 무는 질문이 만약 다른 곳에서 좋은 제안이 온다면 이직을 할 수도 있겠군요?라는 것이다. 적절한 답변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직장에서 개인의 역량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에서 성과를 내는 것에 더 집중을 했고, 나와 회사 모두 성장을 한 이후 이직을 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좋다.
개인의 역량을 위한 이직에 앞서 회사와 성장을 먼저 생각해 왔다는 것이 포인트다.
그 외 경영악화나 부적절한 인사발령, 연봉 삭감 등의 사유를 드는 것도 나쁘지 않다.


우리 회사를 지원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도 면접에서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다.
나의 경력이 지원한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직무와 관련하여 답을 하도록 준비한다.
나를 채용한다면 성과는 물론 조직 내 구성원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는 것도 좋다.


면접이 어느 정도 막바지에 이르면 항상 나오는 질문이 우리 회사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는지 묻는다.
이것은 질문을 통해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물어보는 것이라 보면 된다.
지원한 회사와 지원한 팀에서의 현재 진행하고 있는 중점 업무와 목표가 무엇인지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으면 본인이 입사 후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간단히 어필해 보자. 
또, 만약 입사하게 된다면 같이 일하게 될 팀원들은 어떤 분들인지에 대해서 질문하는 것도 좋다. 답을 듣고 공통점이 많다는 것과 미리 준비해서 팀원들과 빨리 융합되도록 하겠다고 어필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직장인] - 매사에 불평불만 가득한 직원

 

 

매사에 불평불만 가득한 직원

상사가 싫어하는 유형의 직원. 마지막 이야기 오늘은 어떤 직원이 대상이 되는지 보자. 리더는 이런 직원을 싫어한다 구시렁구시렁 리더들이 싫어하는 유형의 직원들은 다양하겠지만, 핵심은

ashlynoz.tistory.com

[▶ 직장인] - 듣기만 해도 짜증이 울컥 드는 직원

 

듣기만 해도 짜증이 울컥 드는 직원

조직이라는 것이 한 사람의 힘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일 그렇다면 리더에게는 자신에게 힘을 실어줄 믿음직한 직원이 필수적이다. 매사에 불만 불평만 늘어놓고, 조직에 부

ashlynoz.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