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인사이트/시장 경제

주 5일제 하면 나라가 망한다?!

by 에디초이 2023. 3. 14.
728x90
반응형

주 44시간에서 40시간으로 단축하는 제도로 토요일 오전 근무를 없앤다는 의미의 주 5일 근무제가 한창 논의되던 2002년 10월.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단체는 신문에 주 40시간제 반대 광고를 냈다. 당시 경제계에서는 삶의 질 높이려다 삶의 터전을 잃는다고 마치 나라 경제가 망할 것처럼 떠들었다. 이런 반대들로 인해 주 40시간제는 2003년 법이 통과되고도 무려 8년이라는 시간 동안 단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했다. 
나라 망한다고 외치던 그들의 말처럼, 아니 희망처럼, 경제가 무너졌는지 되묻고 싶다.

 

 

 

 주 4일 근무는 우리 미래

주말에 하루를 더 쉰다면 무엇을 할까? 단 4일 만에 모든 일을 끝낼 수는 있을까?

영국의 몇몇 회사들은 주 4일 근무제를 시도해 봤고,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주 4일 근무는 일부 산업에서 고용주와 직원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실험된 프로토콜은 직원들에게 적합한 워라밸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신건강을 돌보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지난 6월 초, 영국의 73개 기업의 3,300여 명의 직원들이 6개월간 주 4일 근무제의 효과와 생산성을 실험했다.
이 실험을 위해 직원들은 주 1일의 유급 휴가를 받았다. 이 연구는 지지 단체인 4데이즈 위크 글로벌, 캠브리지 대학, 옥스퍼드, 보스턴 칼리지와 오토노미 기관의 연구원들이 수행했다.

 

▲주 4일 근무의 미래

지난 수요일에 발표된 예비 결과에 따르면 주 4일 근무는 생산성 손실을 일으키지 않았다. 실제로 컨설팅을 받은 리더의 절반 수준인 46%는 생산성 수준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34%의 경우 약간 증가했다. 여기에 실험 종료 이후에도 정책을 지속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 말했다.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아일랜드에서도 이와 유사한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스페인에서 이 연구를 복제할 계획이다.


출처 statista: Are Four-Day Workweeks The Future?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경기가 불황일 때, 투자에 대해 생각해 보기

모두가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졌는지 묻는다. 왜? 실질 GDP가 2분기 연속 감소했다는 사실은 경기 침체를 가리키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지난 10번의 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목격한 미국은 실

ashlynoz.tistory.com

 

 

머스크, 440억 달러에 트위터 인수

지난 화요일(10/3) 트위터 주가가 급등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결국 트위터 인수 협상을 수용할 것으로 관측되면서다. 지난 4월 처음 트위터 인수 제안을 한 뒤 석 달 뒤인 7월,

ashlynoz.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